용자 이세돌 알파고 5국 최종국 결과

엣세이/세상 그리기 2016. 3. 15. 21:49
반응형

세기의 대결이라는 인류 최강자 중 한면 이세돌 9단과 최고의 인공지능이라는 구글 집마인드의 바둑 대국

 

드디어 제 5국 마지막 최종국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치열하게 싸운 이세돌 선수에게 박수를 보내고, 기술 발전의 놀라움을 보여준 알파고에게도 기대해 봅니다.

 

인류의 희망 용자 이세돌이 인류의 희망을 안고 세기의 대결 모험을 떠납니다....

 

하지만 방심한 초일류 고수 용자 이세돌은 방심하다가 처참하게 당하고 맙니다.
이데로... 인류의 희망은 사그러지는 걸까요....

 

방심햇던 용자 이세돌은 다시 심기일전해서 회심의 일격을 날립니다~!
인류의 희망은 다시 불타오르고~~!

 

심기일전한 이세돌이 인류의 희망을 다시 살리는가 싶었지만...
1202 멀티 팔과 176개의 이빨을 가진 알파몬의 가혹한 끝내기 수에는 당해낼 재간이 없었다는 슬픈 전설이...ㅜ.ㅜ

하지만... 그래도 이세돌 용자는 잘 싸웠습니다.

용자 이세돌이 앞도적인 실력으로 5:0 우승으로 끝날것 같은 무자수행 세기의 여행은 사실 1:4 1승을 기록하기에도 벅찼던 혹독하고 외로운 싸움 이었어요.

이세돌은 이번 세기의 여행을 통해 새로운 세상에 눈뜨고 잠시 죽어있던 승부욕이 다시 불타올라 한단계 더 진화 되었고.

인공지능 몬스터는 무한한 가능성과 기술 발전을 보여주었답니다.

결국.. 이세돌과 알파고 모두 승리.....^^;

 

.

.

.

 

이번 대국 결과를 용자 이세돌 만화로 엮어서 그려보았는데요.

 

결국 이세돌 9단은 4국에서의 승리를 다시한번 5국에서 재현하지는 못했습니다.

 

5시간이 넘는 치열한 최종 5국 혈전.. 5국 중반에는 이세돌이 잠시 유리한 형국도 보였지만 놀라운 연산력을 지닌 알파고가 끝내기 마무리에서 더 효율적인 수를 두었습니다.

 

이세돌은 최선을 대했지만 결국 최종국 마지막에 돌을 던지고 1승 4패를 하고 맙니다.

 

마지막 5국 최종국은 이세돌 특유의 자신만의 바둑을 구사하면서 원없이 싸웠네요.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1국 때부터 이세돌이 미지의 상대인 컴퓨터 인공지능을 너무 의식하지 말고 마치 사람과 대국하듯이 자신만의 대국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알파고는 분명히 놀라운 데이터 활용능력을 보여 주었고 감정이 없다보니 완벽한 냉점함과 차분함을 보여 주었습니다.

 

알파고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많이 발전했다는 희망도 보였지만. 반대로 알파고가 치명적인 오류? 실수? 잘못된 선택?을 하는 모습에서는 인공지능을 믿고 있다가 인공지능이 어처구니 없는 잘못된 결정을 하게 되면 돌이킬수 없는 무서운 일이 발생 할것 같은 두려움도 느껴지더군요.

 

역사에 남을 인간과 인공지능의 바둑 대결을 통해서 작게는 이세돌 개인이 많은것을 느꼈을것 같고. 크게는 미래 인공지능 발전 방향을 옅볼수 잇었던거 같습니다.

 

엄청난 성능을 가진 인공지능 앞에서 최선을 다한 이세돌의 모습이 아름다웠고, 알파고의 모습에서는 미래가 성큼 다가온 모습을 확인 할수 있었던 뜻깊은 대국 이었던것 같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