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M 팔방미인 cube i7 stylus 윈도우탭 리뷰 사용기

개봉기 사용기 정보/스마트 기기 2015. 8. 6. 01:57
반응형

인텔 core-M(코어M) cpu가 사용된 cube i7 stylus 윈도우태블릿을 하루 정도 사용해 본 후기 입니다. 

 

큐브 i7 스타일러스 윈탭이 요즘 핫이슈가 되고 있는것은 뛰어난 성능뿐 아니라 와콤까지 탑재한 팔방 미인이기 때문이지요.

 

그동안 와콤이 탑재된 태블릿들은 CPU가 아톰이라서 성능이 낮아서 답답하던가 아니면 조금 좋은 CPU가 들어가고 가격이 안드로메다로 매우 비싼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에 출시 된 큐브 i7 손글씨판은 CPU를 CORE-M을 사용하면서 낮은 성능을 극복했고 또 가격도 매우 착하고 저렴하게 출시 되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제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고 DHL로 배송 받은 따끈따끈한 큐브 i7 와콤 스타일러스 태블릿의 사용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인털 코어M CPU와 HD5300내장 그래픽, 그리고 와콤 스타일러스를 탑재하고 40만원 초중반 대에 구입이 가능해서 이슈가 되었던 제품입니다.

 

 

일단 색감을 비교해 봤습니다.

가장 왼쪽이 넥서스7 2세대, 가운데가 큐브 i7 손글씨, 오른쪽이 갤럭시 노트 프로 12.2 입니다.

색감은 주관적인 부분이고 카메라 화이트 밸런스와 주변환경에 따라서 사진상으로는 다르게 보이니까 그냥 참고만 하면 될것 같아요.

색감을 떠나서 액정 품질은 좋은편입니다.

화면 균일도도 좋은 편이고, 멍자국이나 불량화소는 없습니다.

 

 

1080P 동영상을 플레이해 봤는데 원활히 잘 돌아 갑니다.

 

 

USB3.0에 USB메모리 꼽고 1080P 동영상을 플레이 했는데 끊김없이 플레이가 되네요.

외장 메모리에 동영상 넣어두고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마이크로 USB 3.0 단자라서 젠더를 사용해야 한다는데 살짝 불편합니다.

 

 

음악을 플레이 해 보았는데요.

이어폰을 연결햇을떄 화이트 노이즈 없이 깨끗한 음질을 들랴 주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외부 스피커도 나쁘지는 않은데 외부스피커는 음량이 크지는 않습니다.

 

와이파이 사용중에 블루투스를 함께 사용하면 간섭현상이 생긴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것 같은데요.

 

 

WiFi연결 상태에서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하고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별다른 이상 증상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은 연결해서 유튜브 영상을 WiFi로 시청할때도 별다른 이상을 느끼지 못한것으로 보아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간섭 현상이 있다해도 일반적인 사용환경에는 크게 영향이 없을듯 합니다.

아무튼 WiFi와 블루투스 간섭 되는것 같다는 얘기 들은것과는 다르게 별다른 간섭 현상을 느끼지 못했어요.

 

다음은 카메라 성능을 테스트 해봤어요. 

 

 

후면카메라 촬영후 리사이즈 입니다.

촬영조건은 낯에 햇빛이 많이 들어오지 않는 실내 입니다.

 

 

후면 카메라 사진 원본 크롭 입니다.

 

 

전면 카메라 리사이즈 입니다.

 

 

전면 카메라 원본 크롭 입니다.

전면 카메라는 화질도 안좋지만 해상도도 무척 낮습니다.

 

 

햇빛이 어느정도 들어오는 베란다에서 촬영했습니다.

그동안 리뷰 사진 모델이 되어주던 화초가 시간이 흐르면서 많이 상햇네요.. ^^;

 

 

화초사진 원본 크롭입니다.

 

후면 카메라 화질이 그리 나쁘지는 않지만 그리 좋지도 않네요.그래도 10.6인치 태블릿 카메라 쓸일은 많지 않을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전면 카메라는 잇으나 마나한 화상통신이나 화상채팅용 웹캡 수준 같아요.

 

 

cube i7 stylus 이벤트때 선착순으로 받은 사은품 와콤펭의 경우 기울기 오차가 비교적 적어서 놀랐는데요.

도데체 중국업체가 무슨짓을 해서 서피스 프로1에서 심각했던 와콤펜 기울기 오차를 줄인것인지 정말 궁금했는데요.

 

 

큐브 i7 스타일러스 구입자 선착순 이벤트 사은품 와콤펜 뿐 아니라.. 제가 가지고 있던 서피스 프로1 펜으로 테스트 해봤더니... 동일하게 기울임 오차가 많이 발생 하지 않는 현상을 느끼게 됩니다.

 

참 신기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해결 못한 문제를 어떻게 중국 업체가 해결 한건지..

 

아마도 캘리브레이션을 기가 막히게 한게 아닐까요?

 

그런데... 큐브 와콤펜과 서피스 프로 1 와콤펜은 기울기 오차가 많이 발생 하지 않는데, 갤러시 노트 와콤펜 (S-펜)을 큐브 i7에 사용하면 기울기 오차가 심하게 발생 합니다.

 

반대로 큐브 와콤펜과 서피스 프로1 와콤펜을 갤러시 노트 프로12.2 에 사용하면 기울기 오차가 크게 발생 하네요.

 

같은 와콤 디지타이져 스타일러스 시스템이지만 안드로이드 태불릿과 윈도우 태블릿은 서로 다르게 최적화 되고 캘리브레이션 튜닝이 다르게 된것 같습니다.

 

와콤스타일러스의 고질병이라는 외곽오차는 큐브 I7에서도 존재합니다.

수백만원짜리 와콤 씬티크에서도 벌어지는 현상이라고 하니까 45만원짜리 큐브 i7도 피해 갈수 없겠지요.

 

 

오른쪽은 비교적 외곽 오차가 없습니다.

오른쪽 모서리에는 펜촉을 따라서 펜포인터가 외곽 구석까지 잘 따라 와주고 있는데요.

왼쪽 모서리에서는 오른쪽보다 외곽오차가 더 나타납니다.

펜촉 끝을 잘 따라오던 펜포이터가 왼쪽 액정 모서리부분에서 잠시 갈파질팡하다가 사라지네요.

 

하지만 크게 나타나는 부분은 아니라서 아이콘을 터치해서 누르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그동안 다른 와콤 태블릿에서 스트레스 받던 기울기 오차가 줄어 들어서 참 기분이 좋습니다.

 

 

원하는 곳에 선이 그어져서 좋은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와콤펜 필압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전에 자주 사용했던 오토데스크 스케치북 프로 라는 윈도우용 드로잉 프로그램을 cube i7 stylus에서 사용해 보았는데요.

필압이 아주 잘 먹습니다. 매우 매끄럽고 부드럽게 1024단계의 필압이 작동 되네요.

 

 

위쪽이 큐브 와콤펜이고 아래쪽이 서피스 프로 용 와콤펜으로 그은 선 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는 성능을 보여 줍니다.

 

큐브 사은품 와콤펜이 외형은 싼티나고 허접하지만 성능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 펜과 맞먹습니다.

 

 

앗 그런데... 이런......

 

 

스케치북 프로에서는 잘 먹던 필압이 포토샵에서는 먹지 않습니다.

사실 큐브 i7은 와콤 필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못해서 좌표보정이나 버튼맵핑을 할수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포토샵등 몇몇 어플에서 필압이 작동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이러면 반쪽짜리 와콤인데요....

황당하게 포토샵에서는 필압 작동이 안되어서 걱정을 하고 있었는데요.

 

검색을 해보니....

 

XDA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되고 있었습니다.

큐브 I7 손글씨 윈탭 만든 업체는 가만히 있는데... XDA에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주고 있네요. ^^

윈도우 8.1용 드라이버 팩 뿐 아니라, 윈도우10용 드라이버 팩도 XDA에서 꾸준히 만들어서 배포해 주고 있습니다.

 

아무튼 8월1일자 최신 드라이버 팩을 설치 합니다.

 

 

XDA드라이버를 설치하니까.. 큐브 I7에서 와콤 필드라이버가 작동합니다.

이제 와콤펜의 모든 기능이 사용가능하게 되었네요 ^^

 

 

당연히 포토샵에서도 이제 필압이 작동 됩니다. ^^

필드라이버가 사용가능하게 되어서 이제 cube i7은 완전한 와콤 스타일러스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마이크로 SD, 슬롯에 DSLR에사 사용하는 64기가 micro SD메모리를 넣었더니 인식이 잘 됩니다.

 

 

어느정도 휴대성을 갖추고 인텔core_M 씨피유로 아톰보다 좋은 성능의 큐브 i7에서 DSLR로 찍은 고해상도 이미지를 바로확인 가능하고 현장에서 포토샵으로 간단한 편집도 가능할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톰보다는 성능이 좋은 코어M 씨피유에 HD5300 그래픽이 내장되어 있으니 게임도 한번 돌려 보았습니다.

 

스팀 게임들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일단 가벼운 3D 슈팅 게임 이카루가를 돌려 보았는데요.

전설적인 명작 고전 3D 슈팅게임입니다.

틸트 세로모드 지원 안되는 PC모니터가 많기 때문에 기본이 가로모드인데요.

이카루가 같은 종스크롤 슈팅게임은 세로모드로 해야 제맛입니다.

 

 

이렇게 큐브 I7을 세로로 돌려 놓으면.. 이카루가 같은 종 스크롤 슈팅게임 하기 딱 좋습니다.

갑자기 1942도 한판 하고 싶네요.. ^^;

 

 

그리고 고사양 3D 대전격투게임 데드 오어 얼라이브5 라스트 라운드도 생각보가 잘 돌아가서 깜짝 놀랐습니다.

 

 

몇년전에 게임밍 노트북이라고 MSI-ge700 이라는 노트북이 i5-430M 씨피유를 장착하고 80만원대에 판매되었는데요.

그 노트북에서 DOA5라스트 라운드가 잘 플레이 되지 않았는데... 40만원 중반대에 윈도우 태블릿에서 어느정도 잘 돌아 가네요.

물론 옵션을 조금 조절해 주어야 하지만 인텔 코어M 씨피유와 HD5300의 성능이 은근히 괜찮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게임을 하거나 충전하면서 사용하면 이부분이 유난히 열이 많이 납니다.

무소음 펜리스 + 얇은 두께를 실현하기 위해서 냉각펜 없이 코어M의 성능을 끌어내려다보니 발열이 조금 심하게 발생 하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펜이 달린 다른 태블릿 제품들의 펜소음 + 발열 보다는... 조용하게 펜소음 없는 발열을 원하는 사람도 있을것 같아요.

 

 

그리고... 모든 cube i7 stylus 제품의 특징인지. 아니면 제가 받은 제품만 그런건지.. 처음에 저부분이 무너가 살짝 접착이 잘 안되어서 미세하게 뜬 느낌이 들었는데요.. 하루 사용하니까 뜬 느낌이 사라졌습니다.

 

 

CUBE i7 STYLUS (큐브 i7 손글씨) 윈도우 태블릿

 

점 : 

인텔 코어M 씨피유 + HD5300 내장그래픽 + 와콤 스타일러스 + 4기가 램 + 64기가 SSD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인 40만원 중반대의 착한? 가격에 사용해 볼수 있음.

중국 브랜드 답지 않게 깔끔한 디자인의 외형.

아톰보다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펜리스 무소음.

전기 간섭으로 이어폰잭 화이트 노이즈 발생 제품이 많은데, 이어폰잭에서 화이트 노이즈 발생이 없고 비교적 깨끗한 음질.

휴대성과 사용성이 절충된 10.6인치 윈탭을 휴대하고 얻서든지 간단한 문서 작업부터 사진작업, 스캐치 작업, 게임등에 사용가능.

꼭 마우스가 필수인 윈도우 시스템에 간편한 펜을 마우스 대신 활용가능하고 필기도 가능.

마이크로 USB 3.0의 빠른 전송 속도와 보조전원 없이 외장배터리등 주변기기 사용가능.

엄청난 능력의 해커? 집단인 XDA 포럼에서 자발적으로 드라이버등 기술지원을 해주고 있음.

 

단점 :

국내 정식 출시 되지 않아서 AS 어려움.

고성능이 필요한 작업중에 발열이 심함.

별도의 충전기를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

카메라 성능이 떨어짐... 하지만 10.6인치 태블릿 들고나가서 사진찍을일 별로 없을듯 합니다.

와이파이가 5G WiFi 속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윈도우 태블릿으로 토렌트 사용할일은 많지 않을듯 하니까 웹서핑용ㅇ로는 충분 할듯 해요)

저가형 와콤 스타일러스 태블릿중에서 기울기오차가 크지 않은 점은 좋으나 아직까지 정교함은 떨어짐, 마우스 대용과 필기용으로는 좋으나 세밀한 그랙작업이나 정밀한 드로일작업 용으로는 아직 미흡한 점이 있음.(수백만원짜리 그래픽 드로잉 전문 태블릿 와콤 씬티크와 비교했을때)

아톰 보다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무소음 펜리스에 인텔 코어M 씨피유를 밀어 넣다보니 발열이 있습니다.(발열은 있지만 그래도 데드오어얼라이브 라스트 라운드 게임이 돌아가는 성능을 보여주는 50만원 이하 윈도우 태블릿은 큐브 I7이 유일할것 같습니다.)

정작 큐브 I7 스타일러스 개발사에서는 드라이버 지원등이 잘 되지 않고 있어서 XDA가 자발적으로 나서서 드라이버 개발함.

 

총평 :

가격대비 많은 가능성을 가진 제품으로 매력적이라고 느껴짐.

하지만 딱 40~50만원대 윈도우 태블릿의 모습인것 같습니다.

이 가격에 백만원대 태블릿을 바랄수는 없고, 이가격에 20만원대 태블릿의 부족한 모습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정직한 모습의 태블릿 같아요.

실망스러운 기기도 아니지만 너무 뛰어난 기기도 아닌것 같습니다.

메이져 업체에서 비슷한 기기를 60~70만원에 판매 하는데 큐브 i7은 40~50만원대 라면 딱 그만큼 뭔가 살짝 아쉬운 부분은 있는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까지 나온 윈도우탭 중에서는 가장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나고 가장 잠재력과 가능성이 높은 제품인것 같습니다.

 

이가격에 윈도우탭 딱 하나 사야 한다면 큐브 I7 스타일러스를 구입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간단히 그려본 그림인데요, 필압은 좋지만 정밀도는 부족한것 같습니다.

 

제가 큐브 i7은 주목한 이유는 와콤 스타일러스 펜 지원 때문인데요.

솔직히.... 큐브 i7이 성능 좋고, 와콤도 필기용이나 마우스 대용으로 정말 좋습니다.

그런데... 세밀한 그림 그리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네요. 그냥 저처럼 취미로 간단한 그림 그리기에는 딱 좋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그림 그리거나 드로잉하고 디자인 하는 분에게는 정밀도가 떨어 질것 같네요.

와콤 펜 기울기 오차가 별로 없는 것은 큰 장점이지만 정밀도가 떨어지는 것은 단점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와콤을 사용한 제품들은 대부분 기울기 오차도 크고 정밀도도 떨어지니까. 그나마 기울기 오차가 적은 큐브 I7이 나은 선택이 되겠네요.

정말 성능좋고 여러기지 팔방미인 윈탭이지만 와콤 하나만 촉점을 두고 와콤만 필요로하는 전문적으로 그래픽 작업 하는 사람에게는 와콤 성능이 부족하지만.... 팔방미인으로 다재다능한 기기로써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누구에게나 만족을 줄수 있는 기기인것 같습니다.

대신 여름에는 발열 때문에 손난로 하나 가지고 있는 느낌이 들수 있어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