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세이션XL vs 카메라 vs 옵티머스LTE2. 실내

개봉기 사용기 정보/스마트 기기 2013. 6. 15. 15:56
반응형

 

 

펜탁스 똑딱이 옵티오 S1 구입 기념으로.. 화질 테스트를 해보았어요.

 

똑딱이 카메라 사진 품질과 스마트폰 카메라 화질, 보급형 DSLR의 화질을 비교해 봅니다. 

 

스마트폰중에서 카메라 사진 품질이 좋다고 소문난 센세이션XL 카메라 화질과 비교적 최신폰인 옵티머스LTE2 카메라 그리고 최저가 똑딱이 카메라 펜탁스 옵티오S1, 보급형 DSLR 캐논 600D의 사진 품질을 비교해 봅니다.

 



1: 무보정 리사이즈


우선 첫번째로 야간 실내의 밝지 않은 형광등 불빛 아래서 테스트 입니다.

아래 건담 사진은 온리 리사이즈만 했어요.

 

어떠한 후보정도 하지 않고, 사이즈만 줄인 이미지 입니다.

 

 

1번 선수 : 펜탁스 OPTIO S1

 

2번선수 : 옵티머스 LTE2

 

 

3번선수 : 센세이션XL

 

4번선수 : DSLR 600D+시그마 17-70mm

 


1: 펜탁스S1은 무난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옵티이이는 일반적인 스마트폰 카메라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해상력과 노이즈가 약간 아쉽네요.

3: 센세이션XL이 역시.. 스마트폰 카메라치고는 놀랍네요. 약간 어두운 형광등 아래에서 이면조사센서의 위력이 빛을 발합니다. 화이트 벨런스도 좋군요. 이면조사센서와 내장된 화상처리엔진의 궁합이 좋은지 똑딱이 카메라인 S1보다 오히려 조금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4: 캐논 600D는 역시 DSLR 다운 해상력을 보여주지만... 조리개를 조여주지 않고,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지 않고 막 찍었더니.. 센세이션XL보다 약간 밀리는듯한 황당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조리개설정과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맞추지 않은것이 이런 결과를 보여 주는듯 해요.
하지만 심도가 낮아진 덕분에 배경이 날아가는 효과로 피사체가 돋보이기는 합니다.

 

(4장의 사진의 가로세로 비율이 다른것은. 각 카메라의 기본 비율 때문입니다. 펜탁스s1 카메라와 옵티머스LTE2 스마트폰은 4:3에 가까운 비율로 사진이 촬영되고, 센세이션XL 스마트폰과 600D DSLR카메라는 16:9에 가까운 와이드로 사진이 촬영 됩니다.)

 

 

 

2. 무보정 원본 크롭

 

다음은 무보정으로 리사이즈도 하지 않은 1:1 크롭 으로 잘라낸 원본 사진을 보시 겠습니다.

 

1번 선수 : 펜탁스 옵티오 S1 

 

2번선수 : 옵티이이

 

3번선수 : 센세이션XL 

 

4번선수 : 캐논 600D + 시그마 17-70mm 

 

 

1번 : 옵티오 S1은 저가형 똑딱이의 낮은 렌즈밝기 때문에 일반적인 저가 똑딱이 정도의 모습을 보여주네요.

2번 : 옵티머스LTE2는 일반적인 스마트폰으로 어두운 형광등 아래에서 찍으면 발생하는 심한 노이즈와 해상력 저하를 그데로 보여줍니다.

3번 : 센세이션XL은 찍으면서 저도 놀랐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임에도 불구하고, 어두운 현광등 아래에서 똑딱이 카메라의 화질을 넘어서려고 하네요.

4번 : 캐논 600D는 역시 DSLR다운 해상력을 보여주는데요.. 센세이션XL이 워낙 놀라운 모습을 보여줘서.. 약간 뻘쯤합니다. ^^;

 

실내에서 센세이션 XL이 놀라운 화질을 보여준 이유는.. 센세이션 XL에 사용된 카메라 이미지 센서가 이면조사 센서이기 때문인듯 해요.

 

이면조사 센서는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많은 빛을 받아 들일수 잇는 구조의 센서이고. 여기에 HTC의 이미지 보정기술이 접목되어서 나타난 결과 인듯 합니다.

 

전통적으로 애플 아이폰과 소니의 스마트폰, 노키아 스마트폰 그리고 HTC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질이 좋지요.

 

하가지 예외가 있기는 합니다.. 제가 사용하던 HTC HD2는 다른 부분은 다 좋은데... 카메라 성능이 안 좋더군요.

 

예외적으로 HD2 카메라 성능만 떨어지고 대부분의 HTC폰 성능은 좋은듯 해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