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볼리 VS 트랙스 비교

정보 2016. 3. 27.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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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지인이 신차 구입 앞두고서 티볼리와 트랙스 중에서 고민하더군요.


여러부분에서 소형 SUV로 경쟁 관계에 놓인 두 차량을 놓고 몇달을 고민하길레... 두 모델을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혹시 티볼리와 트랙스 사이에서 고민중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도 있을것 같네요.

 

 

 

비교 이미지 만들었는데 텍스트 글자가 너무 작아서 조금 크게 다시 제원 사양 비교표 올렸습니다.

 

일단 제조사 공식 제원을 살펴보면...

 

트랙스

1.4터보 / 1.6디젤

배기량 1.362cc

연비 12.2km / 14.7km

자동 6단

5인승

전륜구동

최대출력 140hp / 135hp

최대토크 20.4kg / 32.8kg


전장 4,245mm

전폭 1,775mm

전고 1,670mm

축거 2,555mm

공차중량 1,370kg / 1,415kg

 

 

티볼리

1.6가솔린 / 1.6디젤

배기량 1,597CC

연비 12.0km / 15.3km

자동 6단

5인승

전륜구동

최대출력 126hp / 115hp

최대토크 16.0kg / 30.6kg


전장 4,195mm

전폭 1,795mm

전고 1,590mm

축거 2,600mm

공차중량 1,270kg / 1,395kg

 

우선 주차량에서 가장 큰 차이는배기량입니다.

 

일단 가솔린 모델의 경우 티볼리는 1600CC이고 트랙스는 1400CC터보죠.

우리나라는 차량크기가 아니라 배기량으로 세금을 책정하기 때문에 세금문제에서는 트랙스가 조금 유리 합니다.

그리고 터보 모델인 트랙스가 출력과 토크에서 앞선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역시 차량 주행 성능과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쉐보레 닾게 터보엔진 장착으로 연비와 출력, 토크에서 우위를 접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트랙스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에 가격차이를 감안하면 연비 세금의 유지비와 출력, 토크 장점이 살짝 희석되는 것 같습니다.

 

두꺼운 강판 사용으로 안전성으로 유명한 쉐보레 답게 트랙스 무게가 무겁습니다.

해외 충돌 테스트나 안전성 검사에서 높은 등급을 받은 트랙스답게 강판이 많이 사용 되었는지 무겁네요.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실내 크기 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실내가 넓은 차량을 선호 하는데요.

 

크기를 살펴보면...

트랙스가 티볼리 보다 전장 길이는 5센티 정도 길고, 전폭 넓이는 티볼리가 트랙스보다 미세하게 넓습니다.

높이는 트랙스가 미묘하게 높은 편이고요.

 

전체적으로 트랙스가 티볼리보다 살짝 길고 높은 편이며, 티볼리가 트랙스보다 살짝 넓은 편입니다.

하지만 전고, 전폭, 전장보다 중요한것이 축거 입니다.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 공간이 실제로 승객이 탑승하는 실내 공간이기 때문에 축거가 중요하지요.

축거는 티볼리가 트랙스보다 조금 길어요.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트랙스가 티볼리보다 조금 길고 높으며, 티볼리가 트랙스보다 조금 넓은 모습을 보여주고 축거도 더 길게 되어 있습니다. 실내 공간은 티볼리가 트랙스보다 더 넓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로 지인과 함께 쌍용 대리점과 쉐보레 대리점에 방문해서 시승을 해봤는데요.

티볼리가 축거가 길고 넓이 넒은것도 있지만 대시보드 디자인이 수직으로 깍인 형태라서 실제로는 티볼리 실내가 트랙스에 비해서 상당히 넓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트랙스의 경우 실내가 티볼리에 비해서 넓다는 느낌은 없었고. 오토바이 방식의 계기판이 살짝 적응이 안되더군요.

 

다음으로 정말 중요한 가격 비교 입니다.

 

트랙스 1.4가솔린 터보 모델 옵션별 트림 가격

LS A/T오토 기본형

1,920만원

LS A/T오토 디럭스

1,994만원

LT A/T 기본형

2,067만원

LTZ A/T

2,263만원

프리미엄 A/T

2,278만원

 퍼팩트 블랙 에디션

2,290만원

 

트랙스 1.6디젤 모델 옵션별 트림 가격

LS 기본형

2,156만원

LS 디럭스 팩

2,230만원

LT 기본형

2,313만원

LT 레더

2,393만원

LTZ

2,450만원

프리미엄

2,465만원

 

티볼리 1.6가솔린 모델 옵션별 트림 가격

TX m/t 수동 기본형

1,606만원

TX A/T오토 기본형

1,763만원

VX 일반형

1,954만원

LX 고급형

2,195만원

LX최고급형

2,305만원

 

티볼리 1.6디젤 모델 옵션별 트림 가격

 

TX 기본형

2,008만원

VX 일반형

2,244만원

LX 고급형

2,450만원

 

 

 

차량을 선택해야 하는 고객 입장에서 3가지 비교점을 제시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디자인 비교.

나온지 조금 된 트랙스의 담백한 디자인, 요즘 출시된 티볼리의 화사한 디자인.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쪽을 택하면 되겠지요.


2. 연비와 유지비, 안전성과 성능, 그리고 가격

티볼리에 비해서 트랙스가 1.4터보의 다운사이징 장점으로 연비와 세금에서 미묘하게 약간 유리합니다.

그리고 쉐보레 답게 차량 내구성과 안전성도 트랙스가 약간 우세하다고 할수 있겠네요.

차량이 더 무거운데 연비가 더 조다는 것은 그만큼 1.4터보의 성능적 장점이 좋다고 할수 있겠네요.

 

하지만 티볼리에 비해서 트랙스 초기 구입비용이 비싸고, 비슷한 가격구성으로 트랙스에 비해서 티볼리의 편의사양과 안전옵션이 좋기 때문에 차량 초기 구입 가격에서 연비와 세금 차이를 상쇄하게 됩니까 이부분은 비슷하게 봐도 될것 같습니다.

 

물론 요즘 쉐보레가 영업실적을 올리고 곧 출시될 트랙스 페이스 리프트 때문에 기존 트랙스 가격할인을 많이 해주니까 트랙스 실제 구입가격이 많이 낮아져서 티볼리와 별차이 없거나 오히려 티볼리 보다 트랙스 실제 구입 가격을 더 낮추어 그입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3. 실내 크기

티볼리에 비해서 트랙스가 조금 길고 높지만, 티볼리가 약간 넓고 축거가 길기 때문에 실내 크기는 미묘하게 티볼리가 우세합니다. 거기에 티볼리 대시보드 디자인 형태가 더 넓은 실내 느낌을 주게 되더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3가지 관점에서 차량을 비교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참고 적으로... 티볼리는 티볼리 에어 롱바디가 출시 되었고, 트랙스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티볼리 에어와 트랙스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비교해 보시면 차량 선택에 더 도움이 될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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