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ne S270 3D프린터 사용기 -외관과 기본 성능-
개봉기 사용기 정보 2015. 7. 16. 16:56수많은 3D프린터 중에서 무었을 구입할까 고민하다가 K.robotics(케이로보틱스)에서 만든 클론 S270 3D 프린터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고민하다가 S270을 선택한 이유는
1. 100만원초반대의 가격에 큰 사이즈의 출력이 가능.
2. 국내 제품이라서 AS와 기술지원이 용이함.
3. 왠지 모르게 매우 튼튼핳것 같고. 코어XY기술이 좋아 보였음.
4. 온라인 쇼핑몰에서 24개월 할부 가능.
처음 배송 받았을때 크기와 무게에 깜짝 놀랐습니다.
무게가 25k 정도로 매우 무거운데요. 철제 프레임으로 되어있어서 무가울수 밖에 없겠더군요.
육중한 철제 프레임이 매우 튼튼해 보였고, 3D프리니팅중에 흔들림이 없어서 안정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일단 배송된 기분 물품은 본체와 1KG필라멘트. 그리고 필라멘트 거치치대와 전원케이블로 매우 단촐한 구성입니다.
기본형과 고급형, 최고급형으로 분류가 되는데...
오토레벨링 기능이 있고, 도어가 달린 챔버형 구조의 최고급형을 구입했습니다.
빠른스피드와 정밀도가 좋다는 코어XY 구동방식입니다.
챔버형인데 위쪽은 뚫려 있더군요.
특허 때문에 위쪽을 막을수 없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핵심요소중의 하나인 해드 인터루더 부분.
매우 견고해 보이는 형태 였는데요. 노출형태로 되어있어서 수리와 유지보수가 용이할것 같습니다.
노즐 교체나 필라멘트 사출기등을 점검하고 부품교체하기 수월할것 같아요.
타이밍 벨트와 구동부품들도 견고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설계와 부품이 매우 견고하고 신뢰성있게 느껴집니다.
철제프레임의 안정성과 기계부품들의 견고함과 함께 또하나의 장점은 사용 편의 성인것 같습니다.
SD카드에 3D출력물 데이터만 넣어서 꼽으면 PC없이 출력이 가능한 부분은 매우 큰 장점이고.
액정 상태창으로 동작 상태를 확인하면서 바로바로 3D프린터를 제어 할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PC와 연결할 필요 없이 상태창을 보면서 3D프린터 본체에 달려있는 콘트롤 조그다이얼 버튼 조작으로 모든 기능을 수행할수 있습니다.
출력물의 퀄리티보다는 속도가 필요한 부분에서는 3D프린터 조작 다이얼을 돌려서 속도를 빠르게 하다가. 퀄리티가 필여한 부분에서는 다시 다이얼을 돌려서 속도를 늦출수 있을정도로 조작이 편리하더군요.
그리고 오토레벨링 기능이 있어서 그냥 SD카드에 출력물 데이터만 넣고 전원켜서 바로 출력을 하면 되더군요.
사용편리성은 좋았습니다.
일단 첫번째 테스트로... 많은 분들이 3D프린터 구입하고 출력해 보닌 비너스 조각상을 출력해 봅니다.
테스트용으로 속채움 0%로 높이 8cm 크기로 출력을 해 보았습니다.
출력시간은 2시간 조금 넘게 걸렸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출력이 되었는데요.
부분적으로 살짝 문제가 보이기도 했습니다.
출력이 끝나면서 ABS필라멘트가 상단에 가늘게 붙어 있는것은 3D프린터의 구조상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서 문제 될것은 없는부분이고요.
가슴골 부분에 살짝 문제가 있었습니다.
조각상 가슴 사이에 보면 살짝 출력물 찌꺼지가 마치 사람피부에 생기는 쥐적처럼 남아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기계적인 문제인지 아니면 출력 온도등의 세팅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크게 신경쓸정도로 큰 문제는 아닌것 같아요.
출력물이 바닦에 잘 붙도록 까는 raft는 잘 떨어지는 편이었습니다.
위 사진은 2일 정도 경과후에 때어냐려고 해서 잘 떨어지지 않은 것인데요.
롱노우즈나 니퍼 등으로 제거가 가능했습니다.
출력 직후에는 raft 제거가 매우 쉬웠지만 시간이 오래 흐르면 raft가 딱딱하게 달라 붙어서 제거가 어려울수 잇을것 같아요.
raft는 출력후에 바로 제고해 주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사소한 작은 문제 빼고는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출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비너스 조각상 출력만으로 3D 프린터의 성능을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비너스 조각상 자체가 구조적으로 3D프린터가 출력하기 가장 좋은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도 일단 비너스 조각상은 깔끔하게 출력이 되어서 만족스러운 합격점입니다.
물론 적층 레이어 때문에 사진상에는 보이지 않지만 표면이 매끄럽지는 않습니다.
표면상태와 출력 퀄리티는 접사 사진을 통해서 자세히 보여 드리겠습니다.
두번째로 출력해 본것은 조금 복잡한 모양의 포니 쿠키틀 입니다.
넓은 면적의 출력물이 수축변형 없이 잘 출력되는지 궁금해서 출력해 보았습니다.
모양이 복잡해 지니까 얇은 실같은 플라멘트 잔여물이 많이 엉겨있습니다.
3D프린터 자체의 문제인지 세팅 설정값의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3D 프린터에서도 복잡한 형태를 출력할때 이런 잔여물들이 남는 모습을 보기는 했습니다.
raft는 출력물이 식은 후에 바로 제거가 깔끔하게 되었습니다.
넙적하게 넓은 출력물인데 수축변형 없이 잘 출력이 되었습니다.
S270d에 히팅베드 시스템이 있어서, 바닦면이 240도 고온으로 보온이 되기 때문에 수축 변형이 일어나거나 출력중에 바닥면 raft 들뜸 현상이 생길 걱정이 없습니다.
ABS 출력에 잇어서 히팅베드는 필수인것 같네요.
지저분하게 거미줄 처럼 붙어있는 잔여물도 쉽게 제거가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테스트 해본것은 작고 복잡한 피규어 입니다.
8cm 전도 크기의 아이언맨 인데요.
비너스 조각상 하고 다르게 가느다란 팔다리가 있고 모양이 복잡한 펴입니다.
전체 크기가 8cm 밖에 되지 않는 작은 크기라서 출력이 더욱더 어려울거라 집작했는데...
역시 짐작 데로 더군요.
아이언맨을 출력하는 도중에 팔 다리 사이에 또 거미줄 처럼 잔여물들이 늘어지면서 발생했습니다.
포니쿠키틀보다 제거가 하기가 까다로웠어요.
S270 기본 설정으로 프린팅 했을때 발생 한 문제 인데요.
이부분이 S270 자체 문제인지. 모든 3D프린터의 문제인지, 아니면 세팅값의 문제인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필라멘트가 꼬이는 문제가 있어서 제가 필라멘트 사출부위 조임 나사를 드라이버로 살짝 풀어 주어서
필라멘트가 과다하게 사출이 되어서 생긴 문제 일수도 있습니다.
비너스 조각상 처럼 표면이 복잡하지 않은 것은 깔끔하게 출력이 되었지만 아이언맨 처럼 복잡한 출력물은 조금 지져분하게 출력이 되었고 디테일이 많이 뭉게졌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것이 클론 S270의 문제인지. 일반적인 모든 3D 프린터의 문제인지. 세팅값의 문제인지... 아니면 제가 필라멘트 사출부위 익스트루더 조임나사를 풀어서 발생한 문제인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외형과 기본 성능 평가
장점 :
철제 프레임으로 매우 튼튼한 바디
무거운 무게로 3D 출력중에 흔들림없이 본체가 잘 고정됨
내구성 좋아 보이는 부품들과 설계
개방형 구조로 수리와 부품교체가 용이할 것 같음
히팅베드 덕분에 바닦들뜸이나 수축 변형이 없음
오토레베링 덕분에 초보자도 쉽게 출력이 가능
PC없이 3D 프린터 본체만으로 작동이 가능해서 편리함
PC 연결 없이 3D 프린터 독립 조작방식으로 손쉽게 세팅값 설정과 조작이 간편함
전화 문의시 고객응대가 매우매우매우친절해서 감동적임
단점 :
무거워서 안정적이나 이동하기 어려움
외형이 단단한것이 장점이지만 마치 공작기계나 산업용기계 처럼 보여서 가정용 같다는 느낌이 들지 않음
심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3D 프린터가 가지고 있는 소음문제가 있음
큰 덩어리에서는 문제가 없는데 작은덩어리나 세밀하고 복잡한 모양을 출력할때 거미줄처럼 찌꺼기가 생김(이건 새팅값문제인지, 제품 자체문제인지, 제가 익스트루다 조임나사를 약간 풀러서 발생한 문제인지 알수 없음)
최대 출력물 크기가 크기 때문에 무척 큰 히팅베드가 장착되어있는데, 큰 히팅베드를 장시간 100도 온도를 유지 하려면 전기요금이 많이 발생하까 두려움.
총평 :
아직까지 3D 프린터 가격이 고가인 상황에서, 비교적 상대적으로 많이 비싸지 않은 가격에 이정도 큰 사이즈 출력이 가능하고 퀄리티를 갖춘 제품은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울듯 합니다. 그리고 본사에서 고객 문의전화 응대가 정말 감동스러울 정도로 친절합니다.
일단 첫인상은 충분한 경쟁력이 있는 좋은 3D프린터 같아요.
하지만.... 몇가지 문제점도 보이고 장점이 많은 만큼, 아쉬운 단점도 보입니다.
다음 편 후기에는 출력시간과 출력물 접사 사진을 통해서 출력물 퀄리티 후기를 올려보겠습니다.
이번에 올린 외형과 기본 성능 후기에 이어서 다음에는 좀더 자세한 상능 테스트 후기 작성해 볼게요.
'개봉기 사용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도널드 해피밀 미니언 장난감 세트 (0) | 2015.07.23 |
---|---|
공차 티보틀? 티텀블러? 개봉기 (0) | 2015.07.21 |
아마존에서 구입한 초저가 몬스터트럭 RC카 (0) | 2015.07.15 |
샤오미 USB라이트 진품과 짝퉁 가품 비교. (0) | 2015.07.01 |
알리에서 구입한 루미아635 초저가 액정보호 필름 (0) | 2015.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