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아시아 3차 최종예선 조추점 결과와 조편성 분석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3차 최종 지역예선 조추점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조편성은 A조 B조 두개 그룹으로 나뉘어집니다.
아시아에 배정된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티켓 4.5장인데요.
아시아 2차예선 통과 한 12개 팀이 6개팀 두조로 나뉘어서 각조 1위와 2위가 월드컵 본선행 티켓 4장을 먼저 차지하고 진출하는데요.
조 3위 두팀이 4차 예선을 하고 0.5장 와일드카드결정전으로 북미 0.5장 진출팀과 본선진출 을 겨루고 승리한 팀이 최종 본선에 합류합니다.
우리나라는 어떻게든 3차 최종예선에서 조2위안에 들어서 바로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 티켓을 따야 겠습니다.
조금전 끝난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 3차 예선 조추점 결과와 러시아 본선 진출 가능성에 대한 간단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박지성이 조추점자로 나올 것으로 예상 되었으나 추첨 동반인 사우디아라비아 축구선수 출신 지도자 사미 알 자베르가 갑작스런 불참으로 박지성 조추첨이 무산 되어 아쉽네요.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조추점 결과
A조
이란
대한민국
우즈베키스탄
중국
카타르
시리아
B조
호주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연합
이라크
태국
으로 조추점이 결정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호주, 한국,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카타르, 태국. 이렇게 조편성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나쁘지 않은 조편성이 된 것 같습니다.
꿀조는 아니더라도 아주 나쁜 최악인 죽음의 조는 아닌것 같네요.
A조와 B조 난이도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애초에 2차예선 결과 한국과 일본은 같은 포트에 속해서 3차 최종예선에서 만날일은 없었습니다.
그러면 각조 전력 분석과 아시아 3차 최종 예성 성적을 예상해보고 우리나라 한국의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 가능성을 예측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선 그러면 먼저 A조의 2차 예선 성적을 분석하고 결과를 예측해 보지요.
A조
이란 (2차예선 D조 8전 6승 2무 0패 1위. 26골 3실점 / 아시아 피파랭킹 가장 높아서 1포트)
대한민국 (2차예선 G조 7전 7승 0무 0패 1위. 24골 0실점)
우즈베키스탄 (2차예선 H조 8전 7승 0무 1패 1위. 20골 7실점)
중국 (2차예선 C조 8전 5승 2무 1패 2위. 27골 1실점)
카타르 (2차예선 C조 8전 7승 0무 1패 1위. 29골 4실점)
시리아 (2차예선 E조 8전 6승 0무 2패 2위. 26골 11실점)
A조에는 2차예선 1위팀이 네팀이고 2위팀이 두팀 입니다.
이란과 한국이 무패이고 특히 한국은 전승입니다.
우주베키스탄과 카타르가 1패씩이 있네요.
중국은 2무 1패 전적, 시리아는 2패를 했었습니다.
공격력은 카타르가 29골로 가장 높지만 카타르가 속한 C조에는 약체 부탄이 52골이나 먹어주었기 때문에 카타르의 공격력이 수치와는 다르게 높다 할수 없습니다. C조 부탄이 워낙 약체라서 같은 C조인 카타르와 중국이 많은 골을 넣을수 있었던 것입니다.
오히려 정말 공격력이 강한 팀은 비교적 강팀으로 구성된 H조 조1위로 올라온 우즈베키스탄입니다.
A조에서 가장 수비력이 안정된 팀은 역시 무실점 전승을 한 한국이겠습니다.
한국 다음으로 수비력이 좋은 팀은 수치상으로는 의외로 중국인데.. 중국이 속한 C조에 워낙 액체팀이 많아서 중국의 수비력이 좋다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란의 수비력이 좋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란역시 2차예선 D조에 이렇다할 강팀이 없었기 때문에 3실점의 의미가 크지 않을듯 합니다.
A조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경계해야 하는 팀은 아시아 피파랭킹 1위 중동의 강호 이란과 죽음의 조를 뚫고 올라온 우즈베키스탄입니다.
중국과 카타르는 비교적 약체가 속한 팀속에서 올라왔고 경기력이 강해보이지 않아서 원만하면 이길수 있는 상대로 보입니다.
시리아는 기복이 심한 팀같은데요. 26골을 넣었지만 11실점을 해서 수비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A조에서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에 가장 유력한 팀은 이란과 한국이 될것 같고, 까다로운 팀은 우즈베키스탄이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A조는 본선행 티켓을 놓고 이란, 한국, 우즈베키스탄 3파전이 될것 같네요.
다음 일본이 속한 B조의 아시아 2차 조별예선 결과입니다.
B조
호주 (2차예선 B조 8전 7승 0무 1패 1위. 29골 4실점 / 아시아 피파랭킹 두번째로 높아서 1포트)
일본 (2차예선 E조 8전 7승 1무 0패 1위. 27골 0실점)
사우디아라비아 (2차예선 A조 8전 6승 2무 0패 1위. 28골 4실점)
아랍에미리트 연합 (2차예선 A조 8전 5승 2무 1패 2위. 25골 4실점)
이라크 (2차예선 F조 6전 3승 3무 0패 2위. 13골 6실점)
태국 (2차예선 F조 6전 4승 2무 0패 1위. 14골 6실점)
B조도 2차예선 1위팀 네팀과 2위팀 두팀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A조 처럼 중동팀이 3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본도 한국처럼 중동원정을 3번 가야합니다.
그런데... 호주가 강팀이기는 하지만 호주의 경우 중동원정 3번 아시아 원정 3번이라서 지리적으로 장거리 이동 피로감 누적이 될것 같습니다.
호주가 원정경기 일정상 체력적으로 지치면 일본이 유리 하겠네요.
B조에서 가장 공격력이 막강한 팀은 29골의 호주와 사우디아라비아 일본 순인데요.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는 약체팀으로 구성된 2차예선에서 올린 골이 아니라서 공격력을 인정해야 할것 같습니다.
일본은 애매한 2차예선 상대팀들과 경기를 했기 때문에 일본이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의 공격력에 시달릴것 같네요.
이라크는 2차예선에서 정말 최약체만 모인 꿀조에서 죽을 쑤다가 간신히 턱걸이로 3차 최종예선에 진출했기 때문에 이번 대표팀 실력이 형편 없는것 같습니다.
태국은 약체로 구성된 F조에서 1위로 올라왔기 때문에 신흥 동남아 강호라고 해도 아직 그렇게 강팀은 아닌 것 같아요.
얼마전 한국과 평가전에서 태국이 고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B조에서 가장 수비력이 강한 팀은 2차예선 수치상 일본 입니다.
어느정도 공격력도 있고 수비력 강한 일본이 공격력 강한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를 어떻게 잘 막아내는가에 B조 본선 진출팀의 운명이 갈릴것 같네요.
B조는 호주와 일본이 유력한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가 가세한 혼전 양상이 될것 같습니다.
이라크와 태국은 아마도 떡실신 당할것 같고요.
A조와 B조를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해 보면...
A조는 강한 상위 3팀, 어중간한 2팀, 못하는 한팀으로... 3파전이 예상되고.
B조는 강한 상위 2팀, 조금 강한 중상위 2팀, 못하는 2팀... 4파전이 예상됩니다.
처음에 아시아 3차 최종예선 조편성 결과...
B조에 못하는 시리아와 태국 두팀이 잇어서 B조에 들어가면 좋을것이라 생각하고 B조가 꿀조라 생각했지만.
B조에는 호주뿐 아니라 무시할수 없는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가 있어서 일본이 고전 할것 같습니다.
A조의 경우는 중동의 맹주 이란과 중상위팀 우즈베키스탄, 어중간한 카타르, 시리아, 중동 팀이 있어서 왠지 껄끄러울듯 했으나..
분석결과 B조는 한국이 이란과 우주베키스탄만 조심하면 되는 3파전 양상으로... 의외로 B조 보다는 A조에 한국이 속한것이 더 나은 결과인듯 합니다.
B조는 이라크와 태국등 약체가 들어가 있지만 꿀조가 아니라 의외로 호주,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가 박터지게 싸우는 혼전 양상.
A조는 이란이 있지만, 나머지 팀들이 어중간해서 한국, 이란, 우즈베키스탄의 3파전 양상이 될것 같고 최악의 경우 조3위 와일드카드도 노려 볼만 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와일드카드 결정전 까지 가면 안되겠지요.
참고로 대한민국과 A조 다른팀과의 역대 전적입니다.
한국 vs 이란 9승 7무 12패
한민 vs 우즈베키스탄 9승 3무 1패
한민 vs 중국 17승 12무 1패
한국 vs 카타르 4승 2무 1패
한국 vs 시리아 3승 2무
이란에게만 역대전적 열세이고 다른국가 팀들과는 대한민국이 역대전적에서 많이 우세 합니다.
반드시 A조 1위로 한국이 가장 먼저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 행을 확정 지으면 좋겠습니다.